04/06/2026
오늘 소개해 드릴 장비는 Tube-Tech사의 PE1C EQ 입니다.
워낙 유명한 장비다보니 많은 분들이 써보셨을 거 같은데, 개인적으로 PE1C 특유의 부드럽고 매끈한 고음을 좋아합니다.
우선 저역대의 이큐잉 방식이 독특합니다. 같은 주파수 대역대에서 Boost와 Attenuator 가 동시에 존재합니다.
‘똑같은 대역에서 컷과 부스트를 동시에 하면 서로 상쇄되는 거 아닌가?’ 싶겠지만 Boost와 Atten 노브의 캐패시터와 인덕터가 다르게 구성되어 있어
두 노브를 동시에 올리면 저역에서 독특한 S자 모양의 주파수 곡선이 만들어집니다.
덕분에 웅웅거리는 Muddy한 대역대는 정리되고, 그 아래 저역이 단단하게 살아나게 됩니다.
그래서 보통 킥이나 베이스에 많이 쓰시는데요, 저는 킥, 베이스는 물론 보컬이나 스네어에도 많이 사용합니다.
고역대에서 대역폭을 Broad쪽으로 넓게 해서 부스트 시키면 굉장히 부드러우면서 Silky한 고음을 선사하기 때문입니다.
캐치더영의 '찬란히 빛나줘' 보컬에 pe1c를 사용했습니다.
#에버모어스튜디오